컨벤션 전담기구의 e­CRM 도입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민철-
dc.contributor.author임인순-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7:43Z-
dc.date.available2019-10-21T06:47:43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90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79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C,2007. 8-
dc.description.abstract國 文 抄 錄 최근 국가별, 도시별 국제회의 유치경쟁이 심화되면서 컨벤션 업계어서는 새로운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컨벤션뷰로(이하 CVB)는 국제회의 유치전담 조직으로서 이러한 유치노력을 체계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기업에서 이미 확산되고 있는 e­CRM을 도입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e­CRM은 인터넷 환경의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에 관한 다양한 정보 수집․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지속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결과적으로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는 통합된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이다. 본 연구는 컨벤션 분야의 고객관계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e­CRM을 구축함에 있어 고객정보의 필요성 인식과 e­CRM의 인식정도, e­커뮤니케이션, 고객정보 구축 요인들이 고객정보 공유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CVB에서 컨벤션 유치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서 고객정보 필요성 인식정도와 e­CRM 인식, e­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고객정보 구축에 영향을 주어 고객정보 공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e­CRM 프로세스는 컨벤션 유치 마케팅을 한단계 발전시키고 기업의 매출액 신장과 고객만족 향상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고 볼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표 목 차 ……………………………………………………………………………………………… ⅰ 그림목차 ……………………………………………………………………………………………… ⅲ 국문초록 ……………………………………………………………………………………………… ⅳ 제 1 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 4 제 1 절 컨벤션 산업의 이해 ………………………………………………………………… 4 1. 컨벤션 산업의 개요 ………………………………………………………………… 4 2. 국제 컨벤션 산업의 현황 …………………………………………………………… 10 3.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현황 …………………………………………………… 15 제 2 절 컨벤션 전담조직(CVB)의 업무와 역할 …………………………………… 17 1. 컨벤션 전담조직(CVB)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 17 2. 컨벤션 전담조직(CVB)의 기능 및 역할 ………………………………………… 18 3. 주요 컨벤션 전담조직의 운영현황 연구 ……………………………………… 23 제 3 절 e­CRM의 이해 ………………………………………………………………………… 36 1. e­CRM의 개요 …………………………………………………………………………… 36 2. 국내 선행연구 …………………………………………………………………………… 43 3. 국외 선행연구 …………………………………………………………………………… 45 제 4 절 컨벤션 전담조직(CVB)에서의 e­CRM 활용 …………………………… 48 1. 컨벤션 지원업무에 e­CRM 도입의 필요성 ………………………………… 48 2. 컨벤션 전담조직의 e­CRM 운영사례 ………………………………………… 53 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 60 제 1 절 변수설정 ……………………………………………………………………………… 60 제 2 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 62 제 4 장 연구 방법 ………………………………………………………………………………… 66 제 1 절 조사의 설계 ………………………………………………………………………… 66 1. 조사의 목적 ………………………………………………………………………………… 66 2. 조사대상의 선정 및 시기와 방법 ………………………………………………… 67 제 2 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67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67 제 3 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 68 1. 설문지의 구성 ……………………………………………………………………………… 68 2. 연구 자료의 통계분석 …………………………………………………………………… 69 제 5 장 가설 검증 및 실증 분석 ……………………………………………………………… 70 제 1 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 70 제 2 절 분석결과 ………………………………………………………………………………… 73 제 3 절 가설의 검증 …………………………………………………………………………… 82 제 6 장 결론 …………………………………………………………………………………………… 89 제 1 절 분석내용 요약 ………………………………………………………………………… 89 제 2 절 결과내용 요약 ………………………………………………………………………… 90 제 3 절 국내 컨벤션 전담조직(CVB)에서의 e­CRM 도입방안 ………………… 91 제 4 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 92 참고문헌 …………………………………………………………………………………………………… 93 설 문 지 …………………………………………………………………………………………………… 95 Abstract …………………………………………………………………………………………………… 10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컨벤션 전담기구의 e­CRM 도입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LIM, IN-SO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IM, IN-SOON-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2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906-
dc.subject.keyworde-CRM-
dc.subject.keywordCVB-
dc.subject.keyword컨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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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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