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병원에서 고객관계관리(CRM)마케팅(Marketing)을 위한 고객(환자)의 요구를 기반으로 병원에서 고객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의료정보 제공서비스가 관계품질과 관계강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구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문헌고찰과 설문지를 통하여 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료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want)와 요구(need)를 분석하고 세분화(Segmentation)하여 의료정보제공서비스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고객(환자)들에게 이익(Benefit)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