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은 네트워크의 패턴과 프로토콜의 연구 등에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악성 웜이 인터넷에 끼치는 피해를 예측하기 위해서나, 악성 웜으로부터 네트워크의 자원을 보호하는 기술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 또는 웜이 퍼지는 것을 예방하는 기술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웜의 확산을 예방하는 지를 측정하는 연구에 매우 유용하다.
대규모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기법으로는 packet level simulation과 analytic model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이 있다. Analytic simulation에서는 시스템의 행동이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표현된다. Analytic simulation과는 달리, event driven packet level simulation은 시뮬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각 packet의 생성과 전달을 하나의 event로 처리한다. 대규모 네트워크에서의 대량의 패킷 이벤트들을 수학적 모델로 처리함으로써 packet level simulation의 단점을 극복 가능케 한다.
우리는 packet level simulation 방식인 SSFNet 시뮬레이터에 대규모 네트워크를 표현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구현하였다. 가상 네트워크는 약 10만개의 호스트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의미하고 이 내부에서의 트래픽 등의 네트워크의 behavior는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처리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시뮬레이션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패킷 시뮬레이션의 결과와 비교하는 실험을 통해 네트워크의 behavior를 정확성에 대해 비교 평가한다. 대규모 네트워크를 표현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도입하고 이를 수학적 모델로써 시뮬레이션을 처리함으로써 대규모 네트워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