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생활쓰레기 종류 및 성상이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주민 생활수준 향상으로 환경과 미관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커지면서 기존의 쓰레기 수거방법으로는 한계점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수거방식의 문제점인 악취, 미관, 위생문제, 수거 인력과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수거 및 운반 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새로운 방식중의 하나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은 생활폐기물을 일정한 위치에 설치된 투입구에 버리면 쓰레기 수송시스템을 통해 중앙처리장으로 운반되어 처리하는 방법으로서 최근 국내에 적용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집하시설을 계획하고 건설할 경우에 지자체별로 요구하는 기준이 다르며 국내 적용 사례가 부족하여 사업지구마다 각기 다른 기준들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본의 경우처럼 자동집하시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표준안을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외에 설치 운영 중이거나 계획중인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를 하고,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에 적용된 자동집하시설을 비교 검토하였다. 조사한 자동집하시설은 유지관리성과 수송능력 등의 여러가지 문제들을 고려할 때 가장 뛰어난 수송방식으로 국내 운영 및 계획 중인 관로수송시스템으로 한정하였다. 그리고 용인 수지2지구의 쓰레기 관로수송시스템의 경제성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성남판교지구 쓰레기 관로수송시스템의 설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수거대상 쓰레기 특성, 투입시설, 관로시스템 구성, 쓰레기 집하시설 및 운영관리 부분 등을 고려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설치에 따른 표준안을 도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