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 교과전담제의 운영실태 및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재형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선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6:47:00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6:47:00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69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62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1997년 시작된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전통적인 학급 담임제의 틀에서 벗어나 영어 교과전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영어 교육에 있어서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아직도 영어 교과 전담교사의 전문성 문제, 전담교사의 부족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 교육의 질 향상과 고학년 담임교사의 수업부담 경감을 위한 영어 교과전담제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분석함으로써 영어 교과전담제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 지도 실태, 초등 영어 교과전담제 운영 실태, 교과 전담 교사의 자질과 요건, 영어 전담 교사의 양성 및 연수, 영어 전담 교사 충원 및 배치 등을 연구내용으로 하였으며 이들 5개 영역에 걸쳐 24문항의 질문지를 작성하여 서울시, 경기도 내 61개 학교의 17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 처리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영어 교과 지도 실태 초등학교 영어 교과 지도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으며 현재 영어 교과의 수업 시수에 대해 많은 교사들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실영어의 사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교실영어의 구사 능력에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가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영어실력에 있어서 부족하다는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경력이 많은, 즉 나이가 많은 교사들일수록 영어실력에 자신이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초등 영어 교과전담제 운영 실태 초등 영어 교과전담제 운영 실태에 있어서 부분적 교과전담제, 즉 일부 학년은 교과전담제로 일부학년은 학급담임제로 운영되는 학교가 가장 많았으며 운영하지 않는 이유로는 전담교사의 수의 부족이 가장 많았다. 또한 운영하고 있는 학교에서의 전담교사 선정 방법으로 희망자가 없어 신입교사에게 배정, 학교사정을 고려해서 선정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가장 바람직한 전담교사 선정 방법으로 대부분의 교사가 희망자 중 영어능력 우수자로 선정해야 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교과 전담교사의 자질 및 요건 많은 교사들이 전담교사의 요건을 갖추었나에 대한 의견으로 조금 그렇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특히 경력이 21년 이상 된 교사들은 대부분 매우 그렇지 않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영어 교과 지도 시 어려운 점으로는 아동들의 수준차라고 대답한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교사 자신이 느끼는 문제점으로는 대부분의 교사가 영어의 말하기·듣기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영어 교과 전담교사로써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는 영어 교수법의 이해와 적절한 적용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영어 전담 교사의 양성 및 연수 영어 교과 전담교사 수의 확보를 위한 교대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개편방향으로 교대에서 심화과정 개설·운영 후 영어 전담교사에게 자격증을 부여하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영어 교과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대다수의 교사가 보통이라는 의견을 보였으며 일반연수에 있어서 중점 사항으로 영어 교수법 이해 및 적용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나, 원어민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과 교실영어 구사 능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도 고루 나타났다. 영어 전담교사 충원 및 배치 현재 각 초등학교의 영어 전담교사 지원이 충분한가라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라는 의견을 보인 교사들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교과 전담 교사를 희망여부에 대한 조사에서 교과 전담교사를 맡을 생각이 별로 없다는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여교사 보다는 남교사가 교과 전담교사를 맡을 생각이 없다는 의견을 보였고 경력이 많은 교사들일수록 영어 교과 전담교사를 맡을 생각이 없다고 하였다. 영어 교과 전담교사를 희망하는 이유로 영어지도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기 때문에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희망하지 않는 이유로는 영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능력 부족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바람직한 초등영어 교과 전담교사의 확보 방안으로 교대에서 영어 전공교사 양성, 현직교사 중 영어 능력 우수교사를 선발하여 지속적인 영어전담 연수 실시하자는 의견이 고루 나타났다. 또한 중등 교사 자격증 소지자 충원에 대한 의견은 고루 분포되어 있었으나, 반대한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 중등 교사 자격증 소지자 충원에 대한 찬성 이유로는 그들의 영어 실력이 더 우수하므로 라는 의견이 많았고, 반대하는 이유로는 초등학교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라는 의견이 고루 나타나고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 2 1.3. 연구의 방법 = 3 1.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2.1.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이해 = 5 2.2. 교과전담제의 개념과 의의 = 10 2.3. 교과전담제의 필요성 = 13 2.4. 교과전담제의 관계법령 = 15 2.5. 초등 영어 교과전담제의 배경과 의의 = 17 2.6. 초등 영어 교과 전담교사의 자질과 특성 = 21 Ⅲ. 조사 결과 및 해석 = 31 3.1. 초등영어 교과지도 실태 = 31 3.2. 초등영어 교과전담제 실태 = 36 3.3. 교과 전담 교사의 요건 = 40 3.4. 영어 전담 교사의 양성 및 연수 = 45 3.5. 영어 전담 교사 충원 및 배치 = 47 Ⅳ. 요약 및 결론 = 56 4.1. 요약 = 56 4.2. 결론 = 59 참고문헌 = 61 부록 「초등학교 영어과 교과전담제 운영 운영」에 관한 설문조사 = 6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초등학교 영어 교과전담제의 운영실태 및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82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95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