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향식 읽기 과정에 기반한 수능 외국어(영어)영역 독해 문항 분석 및 전략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호-
dc.contributor.author김성민-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6:59Z-
dc.date.available2019-10-21T06:46:5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67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62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 영역(영어) 독해문항들이 독해과정모형 중 어느 과정에 속하는지 분류해보고, 그 분류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어떤 독해과정에 입각한 독해활동을 펼쳐야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는 Irwin(1986)의 독해과정 모형을 토대로 하여 최근 3년(2003, 2004, 2005학년도)간 실시된 수능시험의 독해문항을 분석하였는데 문항분류방법은 각각의 문항자체가 요구하는 문항내용에 중점을 두어 독해과정을 분류하였다. 최근 3년간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독해 문항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능시험 외국어 영역은 총 50문항 중 듣기평가가 17문항, 독해문항이 33문항이 출제되어 전체 문항 가운데 66%를 독해문항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듣기, 말하기, 쓰기 기능의 통합적이고 균형 잡힌 교수가 바람직하지만 독해력 향상 지도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Irwin의 독해과정 모형을 토대로 하여 <표4-1>, <표4-2>, <표4-3>, <표4-4>와 <표5-1>, <표5-2>, <표5-3>을 통해 분석한 결과, 수능시험의 영어독해 문항들은 단순히 언어의 구조와 형태에 관한 지식을 묻는 상향식과정에 해당하는 문항은 3개년 간 평균 3.1%의 비율을 나타내었고, 학습자의 추론능력 및 종합적 이해력을 요구하는 하향식 과정에 해당하는 문항은 87.9%의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다시 말해서, 수능시험에서는 학생들의 미시적인 능력을 파악하는 상향식 기술을 요구하는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 반면 글이 함축하고 있는 맥락에 의존하여 의미를 파악하는 하향식 기술을 요구하는 문제 높은 비율로 출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하향식 읽기과정으로 독해를 할 경우에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상향식 읽기 습관에서 벗어나게 하여 그동안 소홀히 다루었던 하향식 과정에 중점을 두어 효율적인 지도를 해야 한다. (3) 제 2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하향식 읽기 과정에서 강조하는 점은 독자가 독해 활동을 할 때 능동적으로 의미 파악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기존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저자의 의도 및 주제 파악, 내용 추측 등의 거시적인 개념을 파악하게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독해지도를 할 때 첫째, 문장과 문장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한 추론을 하게끔 하고, 둘째,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게 하며, 셋째, 글 전체의 주제를 파악하게 하고, 넷째, 자신의 배경지식을 최대한 이용하여 예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교사위주의 수동적인 읽기 교수활동을 지양하고 독자의 추론 능력, 예측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4) 하향식 읽기과정이 제대로 교실수업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하향식 독해전략을 세밀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하향식 전략을 훑어읽기, 찾아읽기, 요지추론 하기, 주제문 찾기, 요약문 작성하기, 결론 도출하기 등과 같이 자세히 구분하여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독해 지도를 할 때 교재의 각 단원들을 각각의 하향식 전략에 맞게 수업모형을 재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외에도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글을 많이 접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한층 더 끌어올려 하향식 읽기 과정에 상응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위의 분석 결과에 따라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독해문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향식 과정에 입각한 전략과 하향식전략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해보았다. 물론 교사와 학생들에 따라 다양해질 수 밖에 없는 독해전략과 수업방안을 한가지로만 강요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 간의 장학지도를 활성화하거나 수업 중 학생들과의 상호작용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읽기전략을 세워 최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의 구성 및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5 2.1 독해의 정의 = 5 2.2 독해의 과정 = 6 2.2.1 상향식 읽기 과정 = 6 2.2.2 하향식 읽기 과정 = 8 2.2.3 상호 작용식 읽기 과정 = 11 2.3 독해 전략 = 13 Ⅲ. 수능 영어 독해력 평가문항에 대한 하향식 읽기 모형적 분석 = 17 3.1 연구방법 = 17 3.2 독해문항 분석 = 19 3.3 수능 영어 독해력 향상을 위한 하향식 읽기 전략 = 53 3.4 하향식 읽기 과정을 활성화한 수업지도안 = 69 Ⅳ. 결론 및 제언 = 82 참고문헌 = 8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하향식 읽기 과정에 기반한 수능 외국어(영어)영역 독해 문항 분석 및 전략-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Sungmi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2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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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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