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을 활용한 교실 수업과 그 효용성

Author(s)
신성혜
Alternative Author(s)
Shin, sung hye
Advisor
한호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이 논문은 영미 문학이 영어 교육에서 어떻게 정의되고, 연구되어 왔는지 시대별로 살펴보고, 영미 문학이 영어 수업의 텍스트로써 어떤 효용성을 갖는지 논한 후에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어 학습의 목적과 방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7차 교육 과정에 따라 제작된 교과서에 소개된 영미 문학 작품을 조사하고, 현직 교사와 학생들의 설문지를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어떠한 영미 문학작품들이 얼마나 다루어지고 있으며 수업에 영미 문학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현직 교사와 학생은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종합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미 문학을 활용한 교실 수업의 현황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의 한 반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미 문학을 활용한 수업의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하여, 비문학 텍스트로 수업을 한 다른 반과 비교 연구를 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서 영미 문학 작품을 활용한 수업의 현실적인 효과를 가시화 하고자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62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