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전사적인 차원에서 참여자들로부터 협의확정 사항을 필요로 한다. 협의확정(Commitment) 사항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향상(Software Process Improvement)노력의 성공 또는 실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SPI모델 중 하나로서,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델인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ed)의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 영역에서 수행되는 협의확정 활동은 1)기존에 협의확정된 사항의 변경 가능성으로 인한 협의확정 사항의 무한정 확대(Escalation of Commitment)및 2)CMMI단계적 모델(Staged Representation)의 구조적 허점으로 인한 협의확정 사항의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관리 부재와 같은 문제점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은CMMI모델이 본질적으로 프로세스 중심적인 모델이기 때문에 협의확정과 같은 인성적인 문제(People-Issues)에 대해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협의확정 사항은 SPI분야에서 주로 언급되는 협의확정에 대한 개념화 모델 및 협의확정 명세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CMMI에서 협의확정 사항이 요구사항과 같이 정량적이며 정성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CMMI 단계적 모델의 각 성숙도 단계에서 협의확정 사항을 반복적이며 점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함으로써, 조직은 조직의 성숙도 단계에 적합한 수준의 협의확정 사항 관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