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Author(s)
조명자
Advisor
문무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유아교육과정의 5개 영역중 건강생활 영역에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유아교사가 인식한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원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유아체육의 운영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 등 총 31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자기보고식으로 작성하도록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 운영은 대부분이 외부 체육 강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한편,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는 기관의 경우, 그 이유는 재정상의 어려움과 체육활동이 필요하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을 실시하는 장소의 경우, 유치원은 강당, 어린이집은 각 반 교실로 나타났고, 활동주기 및 시간은 주 1회 20분 - 30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체육활동 후 유아에 대한 평가는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를 하더라도 유아의 만족도만을 평가하는 정도로 그치고 있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유아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쉽게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는 유아체육 활동이 실내에 치중되어 실시됨과, 다소 짧은 활동시간(약 20분-30분), 다양하지 않은 종류의 활동도구 등이 지적되었다. 또한, 유아체육 프로그램 활동내용 측면에서는 창의적인 신체표현력 발달을 위한 활동의 부족, 지도교사의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활동과 유아에 대한 이해심 부족이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셋째, 이상의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에서 나타났듯이 유아체육의 활동시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할 점은 지도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이다.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교사가 지도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유아들의 운동능력과 신체발달이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지도교사 자질과 전문성의 개선 방안은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도구의 개발(예; 폐품을 활용한 교구개발, 펫트 병으로 만든 볼링 핀)등 끊임없는 연구자적 자질과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체육 프로그램 내용의 개선방안으로는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신체표현 활동 내용의 증진을 필요로 하였으며,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은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지도교사들이 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통합 수준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유아들이 다음 활동을 진행하지 못하고 기다렸다가 같이 다음 활동으로 진행한다. 그러므로 유아체육 활동 프로그램 계획시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체육 지도교사들 대부분이 이미 상품화된 기성제품들을 구입해서 체육 활동 도구로 활용하기 때문에 종류나 수량 면에서 많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하고 풍부한 수량의 활동 도구를 개발해야 할 것이 강조되었다. 체육전용 교실이 없는 경우의 대안장소로 큰 규모의 교실 활용으로 안전성이 떨어지는 실외 활동보다는 실내 활동을 더 선호하고 개선되길 원했으며, 체육 활동 시 인원은 15~20명으로 대그룹의 활동을 희망하였고, 활동 시간은 대다수의 유아교사들이 주당 2회, 30분정도의 활동을 희망하였다. 또한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들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관찰법과 직접 질문을 통하여 평가하는 질문지 평가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체육교육 연수여부에 대하여 응답한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연수를 받아본 경험보다는 받아보지 않은 경험이 높았으며, 연수를 받아본 후 대다수가 자신의 원에서 직접 활동해 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연수 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좀 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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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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