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육에서 storytelling활용 수업의 효용성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재형-
dc.contributor.author박정희-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5:36Z-
dc.date.available2019-10-21T06:45:36Z-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72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27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2006.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1. 연구의 목적..........................................................1 1.2. 연구의 필요성 및 범위............................................2 1.3. 연구의 한계점.......................................................3 2. 이론적 배경 2.1. 총체적 언어 접근법................................................4 2.1.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4 2.1.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교수-학습 원리...................6 2.1.3.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교사의 요건......................11 2.2. Storytelling 과 초등영어교육..................................15 2.2.1. Storytelling 활용의 필요성................................15 2.2.2. Story의 선정기준............................................17 2.2.3. Storytelling의 효과..........................................20 2.3. Storytelling 지도 과정..........................................22 2.3.1. 4기능별 지도.................................................22 2.3.2. Storytelling의 단계별 활동...............................28 2.4. 선행 연구 분석...................................................32 3. 연구 방법 및 실행 3.1. 연구대상 및 방법.............................................36 3.2. 연구 기간 및 절차............................................37 3.3. Storytelling 활용 수업 실례...............................37 3.3.1. The Little Red Hen의 수업 실례....................37 3.3.2. From head to Toe의 수업 실례.....................53 4. 결과 분석...........................................................70 4.1. 주요 활동 관찰 결과........................................70 4.1.1. The Little Red Hen의 주요 활동 관찰 결과.....70 4.1.2. From head to Toe의 주요 활동 관찰 결과......73 4.2. 관찰 결과 분석...............................................77 4.3. 학습 성취도 및 반응 결과 분석..........................78 4.3.1. 실험 전 기초 조사......................................78 4.3.2. 성취도 조사..............................................80 4.3.3. Storytelling 활용 수업의 설문조사 결과.........82 5. 결론 및 제언......................................................86 참고문헌................................................................88 부록 <부록 1> 영어 학습에 관한 기초 조사.......................90 <부록 2> 1차 평가지..............................................91 <부록 3> 2차 평가지..............................................92 <부록 4> 설문지2..................................................93 표 목 차 <표 1> 연구 기간 및 절차...........................................37 <표 2> 1차시 수업지도안...........................................41 <표 3> 2차시 수업지도안...........................................43 <표 4> 3차시 수업지도안...........................................46 <표 5> 4차시 수업지도안...........................................50 <표 6> 1차시 수업지도안...........................................55 <표 7> 2차시 수업지도안...........................................60 <표 8> 3차시 수업지도안...........................................63 <표 9> 4차시 수업지도안...........................................66 <표 10> 영어 학습 방법 조사......................................78 <표 11> 영어에 대한 흥미도.......................................79 <표 12> Storytelling 경험여부에 대한 조사...................79 <표 13> 읽기/쓰기 능력............................................80 <표 14> 1차 영어 학습 성취도....................................80 <표 15> 2차 영어 학습 성취도 ...................................81 <표 16> Storytelling 수업에 대한 흥미도 .....................82 <표 17> 앞으로 Storytelling 수업에 대한 희망 ..............82 <표 18> Storytelling 활용 수업 이해도.........................83 <표 19> 자신감 여부에 대한 조사...............................83 <표 20> Storytelling 활용 수업 효과도.........................84 <표 21> 활동 선호도................................................8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초등영어교육에서 storytelling활용 수업의 효용성-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40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2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