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기능과 자기분화, 자존감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와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

Alternative Title
Choi Yoon Sun
Author(s)
최윤선
Alternative Author(s)
Choi Yoon Sun
Advisor
이규미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족기능과 자존감의 관계에서 자기분화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또래지지와 가족갈등이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절된 매개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의 4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22명을 대상으로 가족기능, 자기분화, 자존감, 자존감 안정성, 또래지지, 가족갈등을 측정하였다. 측정한 결과는 SPSS 21.0과 PROCES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의 결과, 가족기능, 자기분화, 자존감, 자존감 안정성, 또래지지, 가족갈등은 유의미한 수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가족기능, 자기분화, 자존감, 자존감 안정성, 또래지지는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가족갈등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또래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가족기능과 자존감의 관계에서 자기분화는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가족기능이 높을수록 자기분화가 높았고, 자기분화가 높을수록 자존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가족기능과 자기분화의 관계에서 또래지지는 자기분화를 촉진하는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또래지지가 높을수록 가족기능이 높으면 자기분화가 더욱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확인된 자기분화의 매개모형과 또래지지의 조절모형을 결합한 또래지지의 조절된 매개모형을 검증한 결과, 가족기능과 자존감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를 또래지지가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또래지지가 높을수록 가족기능이 높으면 자기분화가 증가하였고, 높아진 자기분화가 자존감을 더욱 높였다. 이와 같은 또래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또래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효과크기가 커지며, 또래지지의 수준이 평균 이상인 경우에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가족기능과 자존감 안정성의 관계에서 자기분화는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가족기능이 높을수록 자기분화가 높았고, 자기분화가 높을수록 자존감 안정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자기분화와 자존감 안정성의 관계에서 가족갈등은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보다 구체적으로 가족갈등이 높을수록 자기분화가 높으면 자존감 안정성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확인된 자기분화의 매개모형과 가족갈등의 조절모형을 결합한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모형을 검증한 결과, 가족기능과 자존감 안정성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완전매개효과를 가족갈등이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는 가족갈등이 높을수록 가족기능이 높으면 자기분화가 증가하고, 높아진 자기분화가 자존감 안정성을 높였다. 이와 같은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가족갈등의 수준이 높을수록 효과크기가 커지며, 가족갈등의 모든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기능과 자존감 및 자존감 안정성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역할이 확인됨으로써 가족기능과 자존감의 관계가 보다 명확해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가족기능과 자기분화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의 조절역할이 확인됨으로써 자기분화를 촉진할 수 있는 기제를 찾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자기분화와 자존감 안정성의 관계에서 가족갈등이 높을수록 자기분화가 자존감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넷째, 가족기능과 자존감 및 자존감 안정성의 관계에서 나타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가 또래지지와 가족갈등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됨으로써, 자존감과 자존감 안정성을 촉진할 수 있는 기제와 그 경로를 발견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상담장면에서 내담자의 자기분화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변인과 내담자의 자존감을 높고 안정적으로 발달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변인을 찾았다는데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60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ducation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