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와 시간 활용에 대한 현황 및 인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선월 | - |
dc.contributor.author | 곽민영 | - |
dc.date.accessioned | 2019-08-13T16:41:08Z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16:41:08Z | - |
dc.date.issued | 2019-08 | - |
dc.identifier.other | 2901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54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9.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육의 중요한 인적 자원인 유치원 교사들이 당면하고 있는 업무 부담과 시간 부족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느끼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육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1일 근무 현황은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 수행 현황은 어떠한가? 3. 유치원 교사들의 교육과정 외 업무에 대한 시간 활용 인식은 어떠한가? 4.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와 시간 활용에 대한 어려움 어떠한가? 5.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 활용의 효율적인 해결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 수행 및 시간 활용에 대한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설문 조사를 통한 양적 분석 결과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해석을 위해 후속으로 질적 사례 연구를 수반한 혼합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1일 근무시간에 대해 살펴본 결과 유치원 교사는 근로기준법 1일 8시간보다 높게 근무하며, 교육과정 외 업무 시간량에 대해 평균적으로 ‘많은 편이다’라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장시간 근무로 인한 업무 부담을 개선하기 위해서 근무시간의 탄력적 운영 및 초과근무 시 수당을 지원하여 근무 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 외 업무 수행에 대한 기관 유형별 차이 검정 결과 ‘유아, 학부모 관리 및 교육 관련 행사’, ‘행정 및 사무 처리’, ‘전문성 신장 및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행정 및 사무 처리’과 ‘전문성 신장 및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의 영역에서 공립유치원 교사가 사립유치원 교사보다 수행 빈도가 높았다. ‘유아, 학부모 관리 및 교육 관련 행사’ 영역에서는 사립유치원 교사가 공립유치원 교사보다 수행 빈도가 높았다. 변인에 따른 차이 결과에서 학급 수, 원감 유무, 행정사무의 유무, 보조교사의 유무는 유치원 교사의 행정적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 관련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에 대한 시간 활용 인식 조사 결과 유치원 교사는 시간 활용을 어려워하였다. ‘수업 준비’, ‘교수-학습 준비 및 평가’, ‘자기 개발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고, 업무량이 많아 업무 부담이 높다고 인식하였다. 교사와의 면담에서도 유치원 교사는 과중한 업무로 인하여 시간이 부족하고 시간 활용이 어렵다고 하였다. 또한 기관 유형별 차이 분석 결석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공립유치원은 행정업무와 개인 담당업무의 부담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행정전담교사를 배치하고, 사립유치원은 청소나 차량 지도 등을 위한 보조 인원을 충원하여,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업무를 경감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기관에서는 교사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연수의 기회를 확대하고, 학업의 진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지원과 이해가 요구된다. 넷째,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 활용의 효율적인 해결방안으로 교사는 업무를 인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계획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행·제정적인 부분에서는 청소 전문 인력이나 담당 인력 배치, 행정전담교사 배치, 부담임이나 보조교사의 인력을 충원하여 적절한 역할분담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업무의 간소화, 적절한 업무분장, 행사 줄이기, 교대 대 유아 수 줄이기 등의 업무를 경감시키는 방안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요구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직무 6 가. 유치원 교사의 역할 6 나. 유치원 교사의 직무 8 다. 역할과 직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1 2. 유치원 교사의 근무 환경 12 가. 근무시간 12 나. 업무 부담 14 3. 시간 활용과 관련된 선행연구 17 Ⅲ.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4 3. 자료수집 절차 27 4. 자료 분석 2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기관 유형별 1일 근무시간 및 교육과정 운영 시간 비교 31 2.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 현황 34 3.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에 대한 시간 활용 인식과 어려움 46 4.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 활용의 효율적인 해결방안 61 Ⅴ.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72 3. 제언 74 참고 문헌 75 부 록 8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외 업무와 시간 활용에 대한 현황 및 인식 | - |
dc.title.alternative | Koak, MinYo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oak, Min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952157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901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015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