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F대역에서 재난망 이동국의 수신감도 개선

Alternative Title
Jung, Myung Gu
Author(s)
정명구
Alternative Author(s)
Jung, Myung Gu
Advisor
최영준
Department
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8
Language
kor
Abstract
UHF대역(698 - 806MHz)은 2012년 말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이 종료되어 LTE 이동통신 용 대역과 UHD 방송용 대역으로 이용 가능해졌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재난망 통신 대역은 3GPP의 LTE BAND 28대역 중에 일부분을 할당하여 사용 중이다. 이에 따라 재난망 통신 LTE 이동국의 하향링크 대역과 UHD 방송용 대역은 2MHz를 사이에 둔 좁은 보호대역으로 인해 서로 간에 간섭이 예상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UHF 대역에서 공존해 있는 LTE Band 28대역을 사용하는 재난망 이동국과 UHD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방송통신의 간섭 영향에 대한 부분을 연구하였다. 또한, LTE 재난망 대역의 이동국에서 UHD 방송 주파수대역의 간섭파로 인한 수신감도 열화가 발생되었 음을 확인하였다. 이때 재난망 이동국의 기존에 사용된 필터의 Attenuation은 765 - 771 MHz 대역에 해당하는 UHD 방송대역의 간섭파들에 대해서 대략 3 dB 정도의 삽입손실 수준 이므로 실제 만족할 만한 수준의 Attenuation을 확보하기 힘들었다. 결국 재난망과 UHD 방송통신망 대역의 공존을 위해 이동국 관점에서 조치할 수 있는 해결 책으로 이동국에 SAW(Surface Acoustic Wave)를 기반으로 한 필터와 Tx 매칭회로를 추가 적용하여 UHD 방송신호를 20dB 이상 억제해 줘서 수신감도와 Tx Quality 열화를 개선해 보 는 방법을 실험해 보았으며, 그 결과 적용 전에 비해 수신감도와 Tx Quality가 많이 개선되어 재난망 통신에서 사용 중인 LTE Band 28 대역의 하향링크 시스템에서 UHD 신호에 의한 간 섭이 해결이 됨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두 개의 통신망간의 무선 환경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 여 서로 간에 안정적으로 양립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52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ETC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