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 효과 특히 교사의 경력 수준에 따라서와 내적, 외적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거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 소진을 측정하는 자기 보고식 측정 도구를 배포 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 변인의 일반적인 경향성과 정규분포 가정 충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기술통계 분석과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 교사효능감 간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상관을 확인했다. 둘째, 경력은 평균을 기준으로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경력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교사효능감의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장 내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저경력 집단에서는 교사효능감은 직장 내 지지와 소진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함을 고경력 집단에서는 교사효능감이 직장 내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직장 외 지지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보면 저경력과 고경력 모두에서 교사효능감이 직장 내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이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저경력 교사들은 직장 내에서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통해 교사효능감이 높아져야 소진이 예방 됨을 확인한 것에 그 의의가 있으며 저경력 교사들에게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