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자기개념명확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 상담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 직무만족, 자기개념명확성은 인구학적 특성(성별, 연령, 경력, 재직형태)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 자기개념명확성,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자기개념명확성은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를 위해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 및 교육지원청에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271명을 임의표집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271부 모두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역할갈등척도, 직무만족 척도, 자기개념명확성 척도를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와 빈도 분석 및 기술통계 분석,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Pearson의 상관계수 산출, 위계적 회귀분석, 단순기울기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역할갈등에서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인 변인은 경력과 연령이었다. 둘째, 역할갈등과 직무만족, 자기개념명확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역할갈등은 자기개념명확성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냈으며, 역할갈등은 직무만족과도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개념명확성과 직무만족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자기개념명확성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개념명확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역할갈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자기개념명확성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자기개념명확성의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주요어: 전문상담교사, 역할갈등, 직무만족, 자기개념명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