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직무탈진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링 리더십의 조절효과

Alternative Title
Byung Chul Lee
Author(s)
이병철
Alternative Author(s)
Byung Chul Lee
Advisor
신강현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본 연구는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조직에서 근로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임파워링 리더십의 역할을 살펴보았으며,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통해 설명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을 요구하는 광고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임파워링 리더십은 직무탈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한편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임파워링 리더십의 상호작용 분석결과 임파워링 리더십의 수준이 낮고 창의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을 때 직무탈진이 낮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해 논의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9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