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일반운전자와 1회 적발 음주운전자,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
자 집단 간의 심리성격특성에 대한 차이 및 음주운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주운전 적발횟수에 따른 일반운전자, 1회 적발 음주운전자,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자 집단 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
는가? 둘째, 음주운전 적발횟수에 따른 일반운전자, 1회 적발 음주운전자,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자 집단 간의 심리성격특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가? 셋째, 알코올 중독이 아닌 음주운전자와 알코올 중독 음주운전자 간
의 심리성격특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음주운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성격특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별교통안전교육
생 음주운전적발 1회반, 2회반, 3회반의 음주운전자들과 만 20세 이상 운
전면허소지자의 일반운전자를 대상으로 하여 총 939부의 결과를 분석하였
다. 측정도구는 한국어판 알코올 사용장애 선별검사(AUDIT-K), 음주동
기 질문지, 음주음전 의도 질문지, 음주거부 자기효능감 질문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질문지, 한국판 성격평가 질문지(PAI), 한국판 Barat 충동
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그리고 상관분석으로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
하였고 교차분석과 일원변량분석, 공변량 분석,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은 남성
이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자(95.8%)가 가장 많았으며, 학력은 일반운전
자는 대졸(41.5%)이 많았고, 1회 적발(39.6%)과 2회 이상(43.2%) 적발 음
주운전자는 고졸이 가장 많았다. 월평균 소득수준은 일반운전자(40.8%)와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자(34.7%)는 50만원 이상이 많았으며, 1회 적발
음주운전자(31.2%)는 20-30만원으로 나타났다. 운전경력은 일반운전자
는 20-25년 미만(27.4%)이 많았으나, 1회 적발 및 2회 이상 적발 음주운
전자는 고루분포 되어 있었다. 연령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일반음주운전자와 1회 적발 음주운전자,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자
집단 간에 심리성격특성의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음주운전자 집단에서 1
회 적발 음주운전자 집단과 2회 이상 적발 음주운전자 집단 간에 문제음
주와 반사회적 성격특성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알코올 중독이 아닌 음주운전자 집단과 알코올 중독 음주운전자
집단의 심리성격특성 차이는 모든 연구변인에서 알코올 중독 음주운전자
집단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음주운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 반사회적 성격특성이
음주운전 의도에 대한 가장 강력한 예언변인이었으며 그 밖에도 성별, 과
거 음주운전 경험, 동조동기, 문제음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충동
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반음주운전자와 1회 적발 음주운전자, 2회 이상 적발 음주
운전자 집단 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심리성격특성의 차이와 음주운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확인하였다. 또한 음주운전자와 일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음주운전 적발횟수에 따른 심리성격특성의 차이를
검증하고, 음주운전자 내에서도 알코올중독 여부에 따른 심리성격특성 차
이와 음주운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성격특성을 검증함으로써 음주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상담을 위한 개입의 기초자료가 되었다
는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