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별 배출가스 저감장치(DPF)에 대한 실험적 연구

Subtitle
제작사별 배출가스 저감장치(DPF)에 대한 실험적 연구
Alternative Title
An Experimental Study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from Different Manufacturers
Author(s)
조영구
Alternative Author(s)
CHOYOUNGGOO
Advisor
홍민선
Department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2
Language
kor
Keyword
DPF배출가스저감장치실험
Abstract
최근 새로이 각광을 받고 있는 디젤 DPF를 이용해 매연제거율, 엔진출력 그리고 연료소비율을 도출하였다. Lug-Down3 mode를 이용한 제작사별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저감효율 시험결과 매연은 약 79.3%, 엔진최대출력 및 연료소비율은 약간 저하되는 경향이 있으나 기준치인 5%를 넘지 않았다. Lug Down 3mode 시험에서 정격회전속도의 100%, 90%, 80%인 조건에서 매연 측정 결과 전체 평균 저감율이 EnCPF-HL(SK에너지) 82.7% SF-2(크린어스) 67.1% EnDselⓇ-PF(이엔드디) 88%로 나타났다. LugDown 3mode 시험에서 전체 평균 저감효율은 79.3%로 나타났다. Partial 방식의 DPF는 저속 고부하 영역에서 주로 운행되는 중형화물트럭들에 대해서 DPF방식보다 내구성과 안전성 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기존에 차량운행조건에 따라 DPF의 장착이 불가능했던 차량들에 대해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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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Safety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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