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력개선사업에서는 사업수행 초기에 소요가 결정된 무기체계의 효율적인 획득방법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선행연구단계를 정의하고 필요한 활동들이 수행되고 있다. 그동안 선행연구단계에서의 활동들은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소홀이 진행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사업 추진시 성능 미충족 및 비용 증가 등의 문제점 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항목의 핵심요소 들을 다루다 보니, 핵심 검토항목을 깊이 있게 검토하지 못함으로써 예상되는 위험을 미리 식별하고 감축시키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사업추진 과정 중에 발생될 수 있는 위험을 감축시키고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선행연구단계의 위험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단계에서의 핵심요소 도출 및 수행절차에 대해 위험도 평가 기반의 수행방안을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단계의 수행시 고려해야할 핵심요소들을 식별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시스템 안전분석 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HAZOP/FTA/FMEA 등의 위험원 분석 기법 들을 본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 그리고 주어진 조건에 부응하도록 개선된 방법을 통해 핵심 검토항목 도출을 위한 방법론을 구축하였다.
둘째, 위험원 분석 기법 들을 기반으로 도출된 핵심요소 들에 대해 입·출력 정보와 연관관계를 설정하여 수행절차를 분석하고 모델화하였다. 또한 선행연구 수행성과에 대해 수행성숙도를 평가하였고, 또한 성숙도가 낮은 핵심요소에 대해 관련 연동정보를 바탕으로 위험도기반 대응 매뉴얼을 생성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방위력개선사업 선행연구단계에서의 핵심 수행요소 재정립과 수행절차 모델화를 통한 개선이 가능하였다. 향후 본 결과를 활용하면 방위력개선사업의 사업관리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성 및 예상되는 위험을 제거함에 따라,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하고 위험감소를 통한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