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전문대학생의 현장실습 경험의 의미와 취업행동 연구로 특성화전문대학생이 현장실습에 따라 현장실습만족, 전공만족,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취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각 변수 간의 특성을 구명하고 현장실습 참여자의 경험에서 중요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성화전문대학생의 현장실습에 참여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행동에 영향을 주는 현장실습만족, 전공만족,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관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한 후,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성별에 관한 차이검증 분석을 통해 설명하고,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참여자의 경험에서 중요한 요인인 무엇인가를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특성화전문대학생이 현장실습에 따라 현장실습만족, 전공만족,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취업행동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와 특성화전문대학생의 현장실습 참여자의 경험에서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현장실습을 경험한 특성화전문대학생으로 설정하였다. 모집단에 대하여 자기평가 기입법을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측정항목은 현장실습 특성, 참여 학생의 특성, 현장실습에 따른 현장실습만족, 전공만족,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취업행동이다. 조사대상은 충남 ◌◌전문대학의 졸업예정자 중에서 현장실습 참여한 대학생으로 하였다.
현장실습은 경험학습의 형태 중 하나로 Carver(1996)는 학생으로서의 경험 및 미래 기회와의 연계성이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현장실습은 학교와 현장실습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학생에게 이론의 적용, 실무교육 및 실습 등을 실시하는 산학협력교육과정이다. 특성화전문대학에서는 현장실습을 교과과정에서 필수교육 과정으로 선택하고,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지원하고 있다. 전공만족은 진로선택과 결정 과정에 관련성이 있으며 개인적 또는 사회적 인식 등과 같은 주변 환경 요인에 의해 학생들의 전공만족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 결정을 위한 준비, 계획, 실행, 평가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을 의미한다. 현장실습은 대부분 졸업을 앞두고 바로 전 학기에 진행된다. 현장실습에 따른 현장실습만족, 전공만족,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전반적인 대학교육과정을 평가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이는 바로 취업행동과 연계된다.
취업행동은 현실적인 측면에서 대학생들의 취업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이나 대학 졸업 후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취업을 목표로 준비해 나가는 일련의 구체적 행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차이 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사회연결망 분석을 위하여 Netminer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결 정도, 연결 강도 중심성, 매개중심성,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전문대학생의 현장실습에 따른 전체 측정변수들의 취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취업행동에 큰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전공만족, 현장실습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장실습에 관한 성별의 차이검증으로, 그 결과 현장실습만족, 전공만족,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취업행동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높게 나타나는 차이가 있었다.
다음으로 현장실습 참여자의 경험에 관하여 사회연결망 분석을 검증함으로써 현장실습으로 인하여 지각하는 경험을 보완하였다. 연결망 구조에서 밀도 분석결과,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필요성에 대한 지각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게 되고, 이를 통해서 긍정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현장실습은 전공필요성을 지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현장실습은 긍정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면도 있다고 볼 수 있는데, 현장실습에 대한 적응에 대한 어려움과 외국어 능력 부족을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장실습은 행복한 경험임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연결망 접근에서 현장실습은 자기고찰의 기회이며, 진로결정 고민과 자신의 취업행동에 대한 자신을 뒤돌아보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가로 자기계발 필요, 실무 배움 기회, 전공필요성지각, 힘들고/끈기가 필요함, 체력관리, 외국어 능력 필요함이 행복한 경험에 연결됨을 증명하였으며, 현장실습을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는 기회가 되며, 자신의 업무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하는 것을 증명하였다. 연결망 분석에서는 현장실습 경험으로 인하여 참여자는 전공에 대한 필요성을 지각하지만, 현장실습은 몸이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도 현장실습은 행복한 경험이라는 긍정적 요인임을 증명하여 특성화전문대학생의 현장실습에 따라 취업행동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