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

Alternative Title
Hwang Woo Won
Author(s)
황우원
Alternative Author(s)
Hwang Woo Won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2
Language
kor
Abstract
진로진학상담교사는 2011년에 학교현장에 배치된 이후,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교 진로교육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관한 질적인 구조나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군집분석을 통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징과 유형별 근무환경의 차이, 유형별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무수행정도와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을 탐색하고 맞춤형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따른 군집유형은 어떠한가? 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근무환경에 차이가 있는가? 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도 내 중학교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14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고, 기술통계, χ2검정, 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직무로는 ‘지역사회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 관리’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은 크게 4개로 군집화 되었다. 군집1은 ‘직무수행정도가 전체적으로 우수한 집단’으로 ‘고수준유형’, 군집2는 ‘지역사회연계에 주력하는 집단’으로 ‘지역사회연계유형’, 군집3은 ‘지역사회연계는 소극적이면서 수업과 상담 등 교내 진로활동에 주력하는 집단’으로 ‘교내활동유형’, 군집4는 ‘직무수행정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집단’으로 ‘저수준유형’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성별, 학교설립유형, 학교소재지, 보직형태, 진로관련부서 설치유무, 총학급수, 총학생수, 주당 평균상담시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수행정도가 가장 높은 ‘고수준유형’이 목표 달성정도가 가장 높았고, 직무수행정도가 가장 낮은 ‘저수준유형’이 목표 달성정도가 가장 낮았다. 또한, ‘지역사회연계유형’이 ‘교내활동유형’보다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유형화시켜 직무수행의 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연계’ 직무는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중학교 단계에서 중요하고 주목해야 할 직무로 드러났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그리고,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과 관련된 환경적 변인들이 확인되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따른 맞춤형 지원전략과 정책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25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ducation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