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리랜서로 전환한 기업교육강사의 프리랜서 전환과정과 초기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해결방법 그리고 프리랜서 강사로 초기적응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연구 문제로는 첫째, 기업 교육강사는 프리랜서 전환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기업 교육강사가 프리랜서 초기적응과정 중 겪는 어려움과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셋째, 기업 교육강사의 프리랜서 초기적응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프리랜서로 전환한 기업교육강사의 초기적응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발견하고자 질적 연구 방법인 사례연구 방법을 수행하였다. 연구에 적합한 경력을 가진 참여자 선정을 위해 프리랜서로 전환한지 2년 이하의 프리랜서 경력을 가진 8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강의 및 학습공동체 참관 경험을 연구 과정에 반영 했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각자 다양한 이유지만, 공통적으로 자신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퇴직을 선택했고, 퇴직 후 다시금 초심자로 돌아가 휴지기간 동안 학원을 다니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신입의 자세로 자신을 알리고,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였다. 또한 그들이 말하는 귀인을 통해 기업교육강사로의 꿈을 가지거나, 프리랜서로 첫 데뷔를 할 수 있었다.
둘째, 기업교육강사로 프리랜서 초기 적응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해결방법으로는 아직 한 발짝도 내 딛지 않은 상태에서 회사 밖 지옥이라는 타인들의 말에 의해 막연히 느끼는 ‘두려움’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한 두번의 성공적 경험으로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그 성공을 기반삼아 다시 자신감을 되찾고 그동안 사내에서 쌓았던 실력들을 서서히 펼쳐나가며 막연한 두려움은 자신감으로 조금씩 면모되어 가고 있었다. 또한 프리랜서 강사로 알려지지 않은 무명의 서러움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과거의 화려했던 직책과 경력들을 내려놓고 겸손함을 갖추게 되었다. 셋째 기업 교육강사의 프리랜서 초기적응에 필요한 역량에서는 스스로에 대한 철저한 객관화를 통해 나만의 핵심분야를 선정하여 ‘전문성을 강화’ 하는 역량과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른 인재상을 양성 및 육성하기 위해 기존 교수법이 아닌 ‘새로운 교수법’을 탐구하는 역량, 마지막으로는 세 가지 영역에서의 나와 고객사, 나와 협업 파트너, 나와 학습자간의 ‘관계 맺음’에 대한 역량이 요구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기업 내 HRD담당자 혹은 사내강사에서 프리랜서 기업교육강사로 전환하고자 하거나, 타 영역에서 HRD영역으로 프리랜서의 형태로 진입하고자 사람들이 프리랜서 초기 적응 시 순조롭게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나아가 4차 산업 혁명시대의 기업의 파트너인 1인기업가들에 대한 관련 연구들이 다각도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