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 이론을 적용하여 남자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로 HPV 백신 접종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경기도 소재 2개의 초등학교와 강원도 소재의 2곳의 초등학교 5-6학년 남학생의 학부모 350명을 대상으로 인구학적 특성,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지식, 자기 효능감 및 낙관적 편견, HPV 백신 접종 의도로 구성된 질문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11월 9일부터 2018년 11월 16일까지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version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지식, 자기 효능감, 낙관적 편견 및 HPV 백신 접종 의도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지식, 자기 효능감, 낙관적 편견 및 HPV 백신 접종 의도의 차이 분석은 t-test, ANOVA로 분석하고 사후검정은 Scheffe’test로 분석하였다. 변수들간의 관계는 피어슨의 상관관계분석으로, HPV 백신 접종 의도 영향요인은 각 연구변수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계획된 행위이론과 선행연구의 영향요인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5-6학년 남학생 학부모의 HPV 백신 접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 효능감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향후 남자 청소년의 HPV 백신 예방 접종률을 높이고, 남성의 HPV 관련 질병 및 특정 암의 발병률을 낮추며 HPV 감염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본 정보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