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긍정적 스트로크와 내적발달자산의 관계에서 자기고양편향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Alternative Title
LEE EUN HUAH
Author(s)
이은화
Alternative Author(s)
LEE EUN HUAH
Advisor
김영희
Department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적 스트로크, 내적발달자산, 자기고양편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관계를 알아보고, 긍정적 스트로크와 내적발달자산의 관계에서 자기고양편향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를 첫째, 청소년의 긍정적 스트로크, 내적발달자산, 자기고양편향, 심리적 임파워먼트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의 긍정적 스트로크와 내적발달자산의 관계에서 자기고양편향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학생 1, 2, 3학년 481명을 대상으로 긍정적 스트로크 척도, 내적발달자산 척도, 자기고양편향 척도,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긍정적 스트로크와 내적발달자산, 긍정적 스트로크와 자기고양편향, 자기고양편향과 내적발달자산, 긍정적 스트로크와 심리적 임파워먼트,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내적발달자산은 각각 유의미한 정적상관(positive correlation)을 나타냈다. 둘째, 긍정적 스트로크와 내적발달자산의 관계에서 자기고양편향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내적발달자산과 관련된 중요한 변인으로 긍정적 스트로크와 자기고양편향,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상담 현장에서 긍정적 스트로크를 활용하여 나와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주체성을 갖도록 조력함과 동시에 다양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들이 함께 고려될 때 내적발달자산이 증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제어: 긍정적 스트로크, 내적발달자산, 자기고양편향, 심리적 임파워먼트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14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