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와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

Author(s)
박찬미
Advisor
정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대인관계 유능성, 자기자비, 정서인식명확성의 관계를 확인하고,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정서인식명확성이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소재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척도,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자기자비 척도, 정서인식명확성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216부의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정서인식명확성이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는 자기자비와 대인관계 유능성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자비는 대인관계 유능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는 정서인식명확성과 대인관계 유능성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정서인식명확성은 대인관계 유능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내현적 자기애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대인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자비와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대인관계 유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대학생들의 건강하고 적응적인 대학생활을 돕고, 이후 사회인으로의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음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12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