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서울시, 경기도에 소재한 생후 6개월~만 5세의 아동을 돌보는 국·공립 및 민간, 가정, 직장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비롯하여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대한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지각된 유익성, 장애성 척도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총 125부였고, 자료 분석은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자의 특성 중 가장 큰 예측 요인으로 확인된 작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유무를 통제한 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행동 통제, 지각된 유익성, 태도의 순서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 분산의 25.6%(R²=.256)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향후 보육교사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와 예방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플루엔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익이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교육 및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