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단절 및 거절도식과 부부갈등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 등에 거주하는 자녀를 둔 기혼자 6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거나 기재사항을 누락한 31부를 제외한 나머지 594부를 대상으로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단절 및 거절도식과 부부갈등, 탈중심화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단절 및 거절도식은 부부갈등과 정적상관을 보이고, 탈중심화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탈중심화와 부부갈등은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단절 및 거절도식과 부부갈등의 관계에서 탈중심화는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절 및 거절도식이 부부갈등에 직접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탈중심화를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부부갈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단절 및 거절도식과 부부갈등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단절 및 거절도식을 지닌 사람이 탈중심화를 통해 부부갈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