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들의 팔로워십 형성에 관한 연구

Subtitle
상관의 리더십 유형별 경험을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IKHYUN, LEE
Author(s)
이익현
Alternative Author(s)
IKHYUN, LEE
Advisor
권혁성
Department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병사들의 팔로워십 형성이 함께 상호작용하는 간부들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주목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독립변수로써 군 조직 내 간부들의 리더십 유형을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병사들의 팔로워십 역량을 선별하기 위하여 육군 간부 10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FGI : 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이후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변혁적 ․ 거래적 ․ 서번트 리더십을 갖춘 서로 다른 유형의 간부들과 상호작용을 한 병사들의 팔로워십 역량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심층면접을 통해 연구하였다.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선별된 병사들의 팔로워십 역량은 헌신, 긍정적 사고, 신뢰형성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역량들은 모두 팔로워십 역량의 지식, 기술, 태도 범주 중 ‘태도’의 영역에 속한 역량으로써 병사들에게 요구되는 팔로워십이 결국은 군 복무에 임하는 ‘태도’의 문제 즉, 징집이라는 비자발적 조직참여에서 기인하는 문제임을 유추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거래적 리더와의 관계에서는 팔로워십 형성이 잘 되지 않는 것처럼 보였지만 거래의 질(質) 즉, 스스로 하는 업무가 의미 있다고 느낄 때는 팔로워십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형성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변혁적 리더와의 관계에서는 리더가 임무의 목적과 이유를 명확히 제시하고, 제시 된 방향에 맞춰 리더가 솔선수범을 할 때, 예상치 못한 칭찬(보상)이 뒤 따를 때, 과도하지 않은 빈도의 비전제시/격려 활동이 있을 때 긍정적인 팔로워십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서번트 리더와의 관계에서는 구성원에 대한 경청, 공감 자체가 일종의 보상으로 작동하여 기본적으로 긍정적 팔로워십을 유도해내지만 서번트 리더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에는 군 조직의 약화 또는 조직의 룰(Rule)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특정 리더십유형이 최선(最善)이 될 수 없고 ‘상황이론’적 관점으로 접근할 때 비로소 병사들의 팔로워십 형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유도해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군 조직에서 활용가능 한 정책적 함의,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05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