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년을 대상으로 하여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내적·외적 변인에 대한 탐색 그리고 변인들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기효능감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기지의 조절 효과가 있는가? 셋째,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가 있는가? 넷째,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을 통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 효과가 있는가? 이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노화 불안과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을 통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노화 불안이 중년기 위기감에 미치는 관계에서 개인 내적 변인인 자기효능감과 개인 외적 변인인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 확인과 중년기 위기감에 미치는 다양한 구조 변인 확인으로 중년기에 경험하는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안 마련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