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수학3 교과서에 수록된 각 영역별 문제들을 Schoenfeld의 문제해결 모형을 이용하여 문제해결 방법과 지도방안을 찾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Schoenfeld의 문제해결단계에 따른 실생활 문제를 적용한 교수‧학습방법을 구안한다.
두 번째, Schoenfeld의 문제해결모형 적용에 따른 학생들의 문제해결 전략에서의 효과성을 분석한다.
연구를 위해서 중학교 수학3 교과서(고호경 외 2013)에서 영역별로 한 문제씩 선별하여 Schoenfeld의 문제해결 모형에 입각한 해결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표로 나타냈다. 이후에는 그중 한 단원을 골라 50분간의 실질적인 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또한 이를 적용시키기 위해 중학교 3학년 60명의 학생들을 A반(30명), B반(30명)으로 나누어 A반은 일반적인 판서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B반은 Schoenfeld의 문제해결 모형에 입각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적용시킨 수업을 진행하여 이에 따른 효과성을 관찰하는 순으로 진행이 되었다.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정형화된 문제를 Schoenfeld 문제해결방법의 단계 별로 내용을 정리하여 문제를 자세히 파악하고 문제해결방법이론이 강조하는 점과 주의해야 될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단계 중 특히 ‘탐구단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 발견 술을 체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둘째, Schoenfeld의 문제해결 모델을 적용한 실생활 문제의 지도안을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해봤을 때, 학생들은 알고 있는 수학적 지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시각으로 수학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 단순 암기한 공식을 문제의 알고리즘에 적용시켜 풀지 않고, 전시 배웠던 수학적 내용을 바탕으로 Schoenfeld 문제해결모형 입각한 단계적 접근을 통하여 문제를 대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교사는 이러한 문제해결방법을 특정한 단원에서만 강조하여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 학년의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적용시킴으로써 단편적인 전략이 아닌 종합적으로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