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래사회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창의ㆍ융합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도입된 SW 교육의 효과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SW 관련 진로지향도 이 두 가지 측면에 대해 효과성 검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적용된 SW 교육 프로그램은 경기도 수원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SW 교육 시범학교 운영 프로그램이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은 경기도 수원시의 H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43명이며, 비교집단은 경기도 수원시의 S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56명이다. 수업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실습을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SW 관련 진로지향도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후, 이원공변량분석(2-way ANCOVA)을 실시하여 교육처치에 대한 효과와 처치-성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W 교육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처치-성별의 상호작용 효과도 관찰되어 남학생의 경우 SW 교육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W 교육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SW 관련 진로지향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처치-성별의 상호작용효과는 존재하였으나, 유의미한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W 교육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SW 관련 진로지향도의 향상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서 두드러졌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SW 교육은 위와 같은 효과가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으나, 다양한 검증 기준을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의무교육으로서의 SW 교육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남학생에게만 특히 효과적인 교육이 아닌 모든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으로 설계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