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조립법을 이용한 그래핀/망간 산화물 나노 복합체의 합성 및 고효율 슈퍼 커패시터 전극으로의 응용

Author(s)
한호성
Advisor
서형탁
Department
일반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2
Language
kor
Abstract
슈퍼 커패시터는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를 해결할 수 있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가장 유망한 차세대 에너지 저장 매체로 널리 알려져 있다. 슈퍼 커패시터는 전극 물질 선택이 매우 중요한데, 전극 물질이 슈퍼 커패시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성능 슈퍼 커패시터 전극 개발을 위해 니켈 폼 전극 위에 그래핀 산화물과 망간 산화물의 나노 복합체를 부착하였다. 특히, 자가 조립법이라는 간단한 방식으로 효율을 극대화하였다. 자가조립법으로 제작된 슈퍼 커패시터 전극은 주사 속도 50 mV/s-1의 순환전압전류법에서 916.5 F g-1의 비정전용량을, 갈바닉 충방전 시험에서는 전류 밀도 10 A g-1의 조건에서 998.2 F g-1의 준수한 비정전용량을 기록하였다. 또한 50 mV s-1 조건에서의 순환전압전류법을 1700회 반복하였을 때 효율이 초기의 78.3%까지 유지되는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자가 조립법은 조작이 간단하고 빠르게 니켈 폼 위에 나노 복합체를 증착시킬 수 있는 합성법이다. 또한 간단하지만 고르고 안정적으로 증착시킬 수 있어서 차후 에너지 저장 장치 제조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84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nergy Systems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