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시험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절된 매개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충남, 대전, 전북 지역에 소재한 네 곳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604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스트레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시험불안을 측정하였고, SPSS Macro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첫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학업스트레스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시험불안 사이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한 조절효과 검증 결과, 두 가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적응적,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중에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이 학업스트레스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학업스트레스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함이 확인되었다. 셋째, SPSS Macro를 통한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학업스트레스가 이를 매개하며, 학업스트레스와 시험불안의 관계가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특히, 반추, 자기비난, 파국화)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상담 실제에서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