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의 매개효과
Alternative Titl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and Life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중요 변인으로서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가족요인, 개인요인, 그리고 사회요인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로 내 주요 변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 및 총체적인 영향력과 그 경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이해하고, 상담현장에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요인에 개입하는 것이 적절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심리적 탄력성, 학교적응,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가?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3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 284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262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설문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부모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의 이중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PROCESS macro의 model 6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고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으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행동, 심리적 탄력성, 학교적응, 삶의 만족도는 각각의 관계에서 모두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행동은 학생들의 심리적 탄력성, 학교적응, 삶의 만족도와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의 긍정적 양육행동, 심리적 탄력성, 학교적응이 직접 및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부모의 긍정적 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 간에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이 순차적으로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 심리적 탄력성, 학교적응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에서 학교적응으로 가는 경로는 유의미하지 않았고, 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 간에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이 순차적으로 부분매개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긍정적 양육행동은 심리적 탄력성을 강화시키고 학교적응을 높여서 삶의 만족도를 높이며, 부정적 양육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탄력성과 학교적응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분매개가 성립하지는 않았으나 경로 내에서 심리적 탄력성은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만족스러운 삶을 위하여 학교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 심리적 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긍정적인 지도방안과 부모교육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밝혔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