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불안에 따른 정신병질의 하위유형 구분은 타당한가? 인지와 정서의 차이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Kwon Chae Eun
Author(s)
권채은
Alternative Author(s)
Kwon Chae Eun
Advisor
김은정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8
Language
kor
Keyword
냉담무정서 특질특성 불안정신병질 하위유형인지적 왜곡정서경험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 중고등학생 611명을 대상으로 냉담무정서 특질과 불안을 통해 구분된 청소년의 하위집단들이 정신병질의 하위집단들과 유사한 인지적, 정서적 패턴을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청소년의 정신병질 성향 집단으로 일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저불안)과 이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고불안)을 선정하고, 비교집단으로 저냉담/저불안 집단과 저냉담/고불안 집단을 선발하여 자기고양적 인지 왜곡, 부정적인 자동 사고, 정서경험의 빈도와 강도에서 집단 간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첫째, 일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저불안)은 자기고양적 인지 왜곡을 저냉담 집단들 보다 많이 보였고, 정서경험의 빈도와 강도에서 다른 집단들보다 더 낮은 수준을 나타내며 둔마된 정서를 보였다. 둘째, 이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고불안)은 자기고양적 인지 왜곡과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다른 집단들 보다 많이 나타냈다. 또한 이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고불안)은 부정정서에 대해서 일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저불안)보다 더 많이, 더 강하게 보였다. 셋째, 고 냉담무정서 집단들은 저 냉담무정서 집단들보다 자기고양적 인지 왜곡을 더 많이 보이고, 정서강도는 더 약하게 나타냈다. 본 연구는 일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저불안)과 이차적 냉담무정서 집단(고냉담/고불안)이 인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공통점과 차별점을 보유한다는 것을 밝혀냈고, 나아가 일반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불안으로 정신병질의 하위유형을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검증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13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