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구실 만들기와의 관계 :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효과

Author(s)
정유진
Advisor
김영희
Department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8
Language
kor
Keyword
사회부과 완벽주의자기구실 만들기정서인식 명확성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부과 완벽주의, 자기구실 만들기, 정서인식 명확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초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구실 만들기와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자기구실 만들기, 정서인식 명확성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구실 만들기와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은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곳에서 5⋅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557부를 수집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구실 만들기의 관계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정서인식 명확성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검증결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정서인식 명확성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정서인식 명확성과 자기구실 만들기 관계에서도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구실 만들기와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자기구실 만들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정서인식 명확성을 매개로 자기구실 만들기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자기구실 만들기를 사용할 때, 정서를 인식하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상담적 개입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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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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