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Author(s)
이승리
Advisor
박미화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8
Language
kor
Keyword
다차원적 완벽주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남녀 대학생 387명(남학생 189명, 여학생 198)이 다차원적 완벽주의, 학업소진, 사회적지지 척도에 응답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다차원적 완벽주의를 독립변인, 학업소진을 종속변인, 사회적 지지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였고,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SPSS 22.0를 사용하여 위계적 회기분석을 실시하고, 기울기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해 SPSS Macro 2.16.3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차원적 완벽주의, 학업소진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모형에서 부분적으로 경로계수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차원적 완벽주의의 중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학업소진과 부적, 정적 상관을 가졌고, 사회적 지지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가졌다. 학업소진 전체는 사회적 지지 전체와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가졌다. 둘째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무능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고,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탈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학업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함께 대학생의 학업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전문적 상담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개입방법과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사회적 지지 변인을 활용할 수 있는 접근이 유용함을 제안하는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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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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