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한 버스 사고 시 운행지연비용 산정에 관한 연구

Subtitle
경기도 노선버스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Jihyeon Seo
Author(s)
서지현
Alternative Author(s)
Jihyeon Seo
Advisor
이상수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8
Language
kor
Keyword
교통카드버스사고재차인원운행지연사고비용
Abstract
대중교통수단의 교통사고 발생은 운행지연으로 인한 탑승객의 시간손실을 야기한다. 특히, 불특정 다수를 대량으로 수송하는 대중교통의 특성상 탑승객의 시간손실의 규모는 자가용에 비하여 매우 크며 이러한 손실시간은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비용이라 할 수 있다. 철도의 경우 운행지연으로 인한 손실시간을 비용으로 추정하여 교통사고비용으로 추계하고 있는 반면, 버스의 경우 교통사고비용을 따로 추계하고 있지 않을 뿐더러 사고비용항목에 대한 연구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 교통사고비용 항목에 운행지연비용을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고 버스사고 발생 시 운행지연비용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버스회사를 대상으로 사고처리과정과 운행지연시간을 조사하였으며, 실제 교통사고자료와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운행지연비용을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정된 운행지연비용을 현재 추계하고 있는 도로교통사고비용의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2017년 경기도 노선버스 교통사고 44건의 운행지연비용을 추정한 결과, 1건의 버스사고로 인해 발생한 운행지연비용은 약 186.9천원 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사회적기관비용의 6.3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로교통사고비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버스교통사고로 인한 운행지연비용을 추정하고 평가하였다. 향후 버스안전관리지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운행지연비용을 포함한 버스 교통사고비용 항목을 선정하고 추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6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