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평생교육강사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강사들이 어떤 맥락으로 재능기부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재능기부활동을 하면서 어떤 경험학습을 하였는지, 그리고 재능기부활동을 통하여 삶에 어떤 변화와 의미를 부여했는가를 연구하였다.
경험학습은 학습을 경험에 바탕을 둔 계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지식은 연구 참여자의 경험에서 얻어진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 참여자들은 경험을 통한 성찰, 성장, 전환학습이 일어났으며, 이런 경험학습을 통해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