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을 통한 경험학습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김지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8:03Z-
dc.date.available2018-11-08T08:28:03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814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평생교육강사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강사들이 어떤 맥락으로 재능기부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재능기부활동을 하면서 어떤 경험학습을 하였는지, 그리고 재능기부활동을 통하여 삶에 어떤 변화와 의미를 부여했는가를 연구하였다. 경험학습은 학습을 경험에 바탕을 둔 계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지식은 연구 참여자의 경험에서 얻어진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 참여자들은 경험을 통한 성찰, 성장, 전환학습이 일어났으며, 이런 경험학습을 통해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평생교육 재능기부 가. 재능기부 나. 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 다. 선행연구 검토 2. 경험학습 가. 경험의 의미 나. 경험학습의 주요개념 다.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1. 질적 사례연구 2. 연구 참여자 선정 3.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 연구의 윤리 및 진실성 확보 Ⅳ. 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을 통한 경험학습 1. 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의 맥락 가. 우연한 만남과 기회 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다. 유수불부(流水不腐) 2. 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을 통한 경험학습 가. 미숙한 경험으로부터의 자아성찰 경험 나. 도전을 통한 성장 경험 다. 지속적인 만남을 통한 전환 경험 3. 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 경험이 주는 삶의 의미 가. 재능 더하기 나눔은 배움 나. 무임승차보다는 화수분 다. 겸손과 최선을 실천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참고문헌 부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을 통한 경험학습 사례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54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14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149-
dc.subject.keyword평생교육 재능기부활동-
dc.subject.keyword경험학습-
dc.subject.keyword성찰-
dc.subject.keyword성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