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력 여성의 재취업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연구

Author(s)
최정민
Advisor
이성엽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8
Language
kor
Keyword
경험학습
Abstract
본 연구는 일대일 심층 면접을 통해 고학력 여성의 재취업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이 재취업과정에서 경험하는 장애를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이해하는 것과 극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학습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결혼과 출산, 양육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되었으나 현재 재취업에 성공한 4년제 대졸 이상의 여성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지를 이용하여 심층 면접을 하였으며,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들은 출산과 양육으로 인해 경력단절되었고, 육아를 함께 할 수 있는 직업을 찾기 위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여 재취업을 준비하였다. 그러나 고용기회가 제한되고, 전문성 요구하지 않은 낮은 연봉의 일자리, 원하는 임금보다 낮은 임금 등 만족스럽지 않은 노동시장의 조건에 실망한 이들은 노동시장의 원하는 것과 자신의 원하는 욕구 사이의 간격을 이겨내는 방법의 하나로서 인식 변화를 경험하면서 현실과의 타협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실과의 타협과정에는 구직활동을 통해 인식하게 되는 노동시장에서의 자신의 현실적 위치 인식, 서류접수 및 면접 등의 탈락과 같은 실패 경험을 통한 기대수준 조정, 진로목표를 재설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의 변화와 더불어 준비행동의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고학력 여성의 재취업에 시도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재취업과정에서 경험하는 장애를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면밀히 분석하고 그들에게 나타나는 의미를 부여하며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3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