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가지 연구문제를 연구하였다. 연구문제 1.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구성요인 및 문항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증거는 어떠한가?’이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측정도구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예비문항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측정도구에 대한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공공기관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에서 51부, 2차 조사에서 199부, 3차 조사에서 176부의 유효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설문자료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자기효능감 및 직무 적합성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준거타당도를 검증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은 첫째,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전문역할’, ‘직업지식’, ‘전문성’, ‘태도’, ‘상호작용’, ‘계속교육’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측정도구는 최종 31문항으로 구성된다. 초기 예비문항 89개는 전문가 평정과 내용 타당도를 거쳐 46문항으로 조정되었고, 1차 조사와 2차 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개의 구성요인과 31개의 문항이 추출되었다. 각 구성요인별 문항은 ‘전문역할 9문항’, ‘직업지식 7문항’, ‘전문성 5문항’, ‘태도 4문항’, ‘상호작용 3문항’, ‘계속교육 3문항’으로 이루어진다.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는 Cronbach's⍺는 .953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문제 2는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측정도구의 타당화를 위하여 구인타당도, 준거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내용타당도는 여섯 개의 하인요인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모든 요인들에 있어서 높은 상관계수나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을 나타났다. 준거타당도는 자기효능감과 직무적합성과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자기효능감과 직무적합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이 나타났다. 기준타당도는 평생교육사들과 일반직원들 간의 차이검증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평생교육사들이 일반직원들에 비해 전문직업적 정체성 전체 및 각 하위요인들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구성요인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전문역할’, ‘직업지식’, ‘전문성’, ‘태도’, ‘상호작용’, ‘계속교육’의 개념적 틀을 구성하였고,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주요 구성요인을 토대로 측정도구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측정도구의 문항은 선행연구의 측정도구에서 추출한 문항과 기타 문헌 연구를 통해 신규로 개발된 문항으로 연구목적에 맞게 구성요인들을 측정변인으로 사용하여 실증 연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이 측정도구는 다른 학습이론들과 연계한 연구를 통해 평생교육이 좀 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풍부한 학문적 이론을 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교육학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