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한의 타임 슬립 드라마인 <步步驚心>(중국)과 <보보경심> 한국을 선정하여 두 드라마의 서사 방식을 권력 갈등과 애정 갈등을 중심으로 분석하되, 중한 양국 드라마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
먼저 Ⅱ장에서는 두 드라마의 타임 슬립의 서사 구조와 서사 국면을 비교하였다. <보보경심>(한국)은 <步步驚心>(중국)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되 청나라 강희제 역사를 고려 태조 왕건 시대의 역사로 각색했다. <보보경심>(한국)은 <步步驚心>(중국)을 한국식으로 리메이크하면서 서사 국면과 세부 국면, 정서, 분위기, 인물 관계 등 한국문화의 특성에 맞게 만들어냈다.
다음으로 Ⅲ장에서는 <步步驚心>(중국)의 권력 갈등과 애정 갈등을 살펴보았다. 권력 갈등에서는 황자들이 4황자당과 8황자당을 중심으로 갈라져 황위에 오르려는 대립을 형성하는데 그와 결부하여 그 중심인물인 4황자와 8황자는 모두 권력욕이 매우 강하여 자아실현을 권력 쟁취에 두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애정 갈등은 여주인공 약희와 8황자의 갈등에 이어서 약희와 4황자의 갈등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띤다. 약희와 8황자의 애정 관계는 8황자의 권력욕이 장애가 되어 파국을 맞는다. 그 다음에 여주인공 약희와 4황자의 애정 관계에서는 4황자가 지나친 권력욕에 휘둘리게 되어 잔인한 모습을 보이면서 애정 관계가 깨지게 되는 양상을 보인다. 요컨대 <步步驚心>(중국)은 남녀의 사랑에서 남성의 권력욕이 여성의 애정욕보다 우위의 모습을 보임으로써 애정 관계가 파탄에 이르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Ⅳ장에서는 <보보경심>(한국)의 권력 갈등과 애정 갈등을 분석하였다. 권력 갈등에서 황자들은 선인과 악인으로 나뉘어 다툼을 벌이는 선악의 이분법적 대립의 양상을 보여준다. 먼저 선인 1황자(태자)가 악인 3황자를 이기고 황위에 오르고 그 후에 악인 3황자가 역모를 통해 황위에 오르는데 4황자가 3황자를 물리치려는 과정에서 3황자가 병들어 죽고, 얼마 되지 않자 선인에 속하는 4황자가 황위에 오르는 것으로 결말이 난다. 이처럼 <보보경심>(한국)은 악이 선을 이길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선악 이본법적 권력 갈등의 서사적 특징을 드러낸다.
그리고 애정 갈등은 여주인공 해수를 둘러싸고 ‘해수-8황자’, ‘해수-4황자’를 중심으로 그 이야기가 펼쳐진다. ‘해수-8황자’는 서로 사랑하지만, 8황자가 어머니와 동생을 지키기 위해 위기에 처한 해수를 구해내는 것을 포기함으로써 둘 사이의 애정 관계는 갈등을 생기고 나중에 깨지게 된다. 그 후에 ‘해수-4황자’의 애정 관계는 4황자의 극진한 배려와 해수의 감동을 바탕으로 하는 사랑을 수반하지만 4황자가 황위에 오른 후에 잔인한 정치 수단으로 인하여 두 사람의 애정 관계는 멈추게 된다. 그런데 이들의 애정 관계는 남녀의 사랑을 바탕으로 한다. 즉, 8황자와 4황자, 두 황자는 모두 해수를 위해 권력을 포기할 수 있고 또 여주인공을 사랑하기 때문에 권력을 취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요컨대 <보보경심>(한국)은 애정 갈등이 권력 갈등에 비해 중심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애정 갈등이 권력 갈등을 포괄하는 양상을 띤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권력 갈등과 애정 갈등을 한데 모아 볼 때, <步步驚心>(중국)은 권력 갈등은 당파성이 강하고 <보보경심>(한국)의 권력 갈등은 선악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며, <步步驚心>(중국)은 권력 갈등을 위주로 <보보경심>(한국)은 애정 갈등을 더 중요시 여기는 양상을 띤다.
이상으로 본고는 <步步驚心>(중국)과 <보보경심>(한국)의 권력 갈등과 애정 갈등의 사서를 중심으로 한국 드라마와 중국 드라마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드라마를 바탕으로 리메이크한 한국 드라마를 선정하여, 중국 드라마 원작과 한국의 리메이크 드라마를 비교함으로써, 화류(華流)의 가능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