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신뢰, 또래애착,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신뢰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이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경기도 소재 350명의 1학년, 2학년, 3학년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330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교사신뢰, 또래애착, 학교적응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18.0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 분석 결과, 교사신뢰, 또래애착, 학교적응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사신뢰, 학교적응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또래애착의 하위요인인 신뢰감, 의사소통, 소외감은 학교적응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교사신뢰는 또래애착의 하위요인인 신뢰감, 의사소통, 소외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해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또래애착은 교사신뢰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교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또래애착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교육 및 상담활동의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