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wer of influence about Relationship addiction of a college student from parents’ Attitudes of bringing up children, self-control, and peer attachment.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자기통제력 및 또래애착이 관계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강원도, 경상도, 수도권(경기, 서울, 인천), 충청도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간 남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또래애착만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남학생의 경우 부 돌봄과 모 돌봄은 관계중독과 부적상관, 부 과보호와 모 과보호는 정적상관, 자기통제력과 또래애착은 관계중독과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 모 돌봄과 관계중독과 부적상관, 부 과보호와 모 과보호는 정적상관, 또래애착과 관계중독은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 자기통제력 및 또래애착이 관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의 경우 자기통제력과 또래애착이 관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부 돌봄과 모 과보호, 자기통제력, 또래애착이 관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관계중독과 직접적인 연구가 없었던 자기통제력과 또래애착이 관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이성관계에서 중독적인 관계 패턴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자의 문제를 넓은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