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멘토링을 통한 예비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 사례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by Using Mentoring Practice Program
Author(s)
홍미래
Alternative Author(s)
Hong, Mi Rae
Advisor
고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2
Language
kor
Keyword
학교현장 멘토링자신감흥미정의적 영역인지적 영역예비교사의 전문성
Abstract
본 연구는 ‘멘티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한 학교현장 멘토링의 과정에서 예비수학교사가 전문성을 어떻게 키워나가는 지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예비수학교사의 학교현장 멘토링의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교현장 멘토링에서 예비수학교사의 멘토링 사례와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학교현장 멘토링을 통해 예비수학교사는 어떻게 성장해나가는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선 학교현장 멘토링의 모형과 멘토링 매뉴얼을 개발하여 연구 준비, 연구 실행, 연구 결과 도출의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수학교사의 학교현장 멘토링 준비 및 실행과정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5개월간 2차례의 멘토링을 실시하였고 1차 멘토링에서 5회기, 2차 멘토링에서 7회기의 멘토링을 실시하여 멘토링의 과정과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참여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학교현장 멘토링 협의회, 학교현장 멘토링 준비 및 실행, 피드백 회의, 평가, 전문가의 자문 과정을 거쳐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각각의 예비교사의 특성에 맞는 멘토링 사례를 분석하여 멘티의 변화와 예비수학교사의 비교‧탐색하였다. 위의 과정을 거쳐 예비수학교사들은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적 경험과 함께 학생에 대한 이해, 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이해를 위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멘티에 대한 태도의 변화와 멘티의 고민해결을 위한 노력, 멘티를 위한 멘토링 방법을 고안하며 멘티에 대한 이해를 위한 능력을 갖추고, 학습과 관련한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향상, 수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예비수학교사가 멘티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성장을 이루어내고 멘티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와 학습 전반에 의욕과 학습 동기를 가지도록 하였다. 현장 멘토링을 통하여 예비수학교사들이 실제적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으로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예비수학교사들에게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였다. 전문가의 자문과 동료예비교사와의 협동으로 멘토링 진행과정에서 멘토링 진행방법과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평가, 멘티의 예비수학교사 평가, 동료 평가를 통하여 예비수학교사가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86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