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남녀 청소년이 지각한 부와 모 각각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의 사이에서 정서지능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 수도권에 위치한 고등학교 학생 351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남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이 정서지능을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른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남학생은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도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
둘째, 여자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여학생은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남학생과 마찬가지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 이는 남녀 청소년 모두 아버지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 잘 될수록 학교생활에서 높은 적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남자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에서 정서지능이 매개하는지 살펴본 결과, 남학생은 정서지능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남자 청소년의 경우 부모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정서지능을 높이고 이를 통해 학교생활적응을 잘 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여자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에서 정서지능이 매개하는지 살펴본 결과, 여학생은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에서는 부분매개효과를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에서는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여학생의 경우에는 정서지능을 높이는 것이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을 잘 하도록 도우면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여학생과 아버지 관계에 대한 선행의 연구에서 여학생이 아버지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한 결과와 일치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고 정서지능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청소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매개변인인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며 청소년과 부모의 의사소통이 빈약한 경우라고 할지라도 정서지능을 높여줌으로써 학교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