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개통과 더불어 전국의 철도 교통은 일일 생활권으로 전환 된지13년이 지났다. 철도의 수송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의 수립과 더불어, 선로의 고속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단선철도 구간을 복선구간으로 개량하거나 신설 선로를 부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운행선 인접 공사 중에 발생한 사고와 장애 사례를 주요 항목별로 분석하여 발생원인과 개선점을 찾고자 연구하였다.
안전관리에 필요한 위험도 분석에 대하여 이론적인 부분을 제시하였으며, 사고발생에 따른 예방대책과 위험요소에 대한 중점관리 방안과 안전관리에 대한 제도개선을 제시하였다. 운행선 인접 공사에 종사하는 작업원의 안전의식에 대한 이해도 분석을 위하여 인적·물적·관리적인 불안전요인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안전관리의 개선을 위해서는 유지보수를 기계화로 변경하고 관리적 측면에서 사고를 예측하여 설비의 보완과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향후 운행선 인접공사와 관련된 연구시에는 모든 철도운영기관에서 발생한 사고 사례에 대하여 연구 분석하면 안전관리 개선 방안과 예방대책 수립에 필요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