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적응성, 진로신념의 관계를 알아보고,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진로신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적응성, 진로신념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전문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진로신념은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가?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2∼3년제 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 척도, 진로적응성 척도, 진로신념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478개의 데이터를 SPSS 23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적응성, 진로신념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였다.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적응성, 진로신념과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진로신념은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을 인식시킴으로 진로적응성을 향상하고, 바람직한 진로신념이 진로적응성에 긍정적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적응성과의 관계에서 진로신념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선행연구에서 소홀히 다루어 왔던 전문대학생의 진로적응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규명하고, 우연기술의 개인적 특성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상담이나 진로관련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