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다문화 가정 유아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학교준비도에 대한 수준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다문화 가정 유아 학교준비도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학교준비도 수준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경기도 화성, 수원, 평택, 오산, 안양, 안산시 소재의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일상생활을 위한 기초지식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차이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 교사의 연령에 따른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와 일상생활을 위한 기초지식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과 다문화 유아를 지도해 본 경험에 따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한국 거주연한에 따른 학교준비도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한국어 수준에 따른 학교준비도의 차이는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